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광고 분석] 문자 광고분석 (스픽)

 

 

 

 

 

 

오늘은 광고분석 하는 날 

어떤 걸 분석해볼까? 고민하다가 

지금까지 문자 광고를 분석해본 적이 없어 문자광고를 살펴보기로 했다. 

 

새해가 돼서 그런지 

요즘들어 스픽에서 나에게 문자를 많이 보낸다. 

 

스픽은 제목부터 누를 수 밖에 없는 자극적인 문구를 많이 사용하는데,

그로 인해 나도 자연스럽게 문자광고를 본 적이 셀 수 없이 많다. 

 

[스픽] 내일이면 늦습니다...

[스픽] 마지막으로 안내드립니다

[스픽] 무모한 결정을 했습니다.

[스픽]거짓말 같지만 사실입니다.

 

제목부터 궁금해서 누를 수 밖에 없는 자극적인 문구로 많은 사람들의 흥미를 유발한다. 

 

 

 

이 광고를 선정한 이유(총평)

자극적인 문구로 소비자의 호기심, 관심을 이끌어내는 스픽이기에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고 싶어 선정하게 되었다. 

 

이 광고의 목적이 보이나요? 어떤 목적일까요? 

특정시간에 구매하면 할인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안내하며 소비자들의 구매를 조장함.
타임 특가 외에도 쿠폰 유효기간이 얼마남지 않았다고 알려주거나 다운받은 쿠폰을 쓸 수 있도록 안내하여

스픽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유도함.

문자로 구매 조장

 
 
 누구를 대상(타깃)으로 했는지 보이나요? 어떤 지점에서 그렇게 보이죠?

저렴한 가격으로 영어를 배우고 싶은 사람

영어공부 습관을 형성하고 싶은 사람 

영어회화 실력을 키우고 싶은 사람 
 

이 광고의 소구점(Selling Point)

크게
오늘 마감 ,
한정수량, 조기마감
역대최저가 
70%할인

원어민강사와 600번 이상 수업한 것과 맞먹는 수치

라는 문구들은 저렴한 가격으로 영어회화를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옴.
 

이 광고는 어떤 가설로부터 나왔을까요?

 
  • 최대 70%할인은 저렴한 가격에 좋은 제품을 얻고 싶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이는 할인율이다.
  • 오늘마감, 한정수량, 조기마감은 소비자들의 빠른 구매를 유도한다.
  • 역대 최저가,새해 특가는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자극한다.

 

장 잘 먹힌 크리(이미지/카피/문장 등)는 어떤 거라 생각하세요? 그 이유는? 

최대 70%할인, 오늘 마감이라는 문구가 한정된 시간만 싸게 살 수 있다는 인식이 생겨 
빠른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역대최저가, 역시 한정된 기간에만 최저가를 제공한다고 생각하여 빠른구매로 이어짐.

원어민 강사와 600번 이상 수업한 것과 맞먹는 수치는 제공하는 교육서비스 질이 좋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알려줘 저렴한 가격에 좋은 서비스를 원하는 소비자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옴.
 

크리는 타깃이 듣고 싶은 메시지를 담고 있나요?

충분히 담고있습니다. 
대폭의 할인율과 서울시 원어민 강사와 600번 이상 수업한 것과 맞멎는 수치라는 문구는 저렴한 가격에 영어를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요소로 다가옴. 

또한 틀리면서 배우세요라는 말은 영어 회화공부에 진입장벽을 낮춰 좀 더 쉽고 편하게 공부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을 줌. 
 

이 광고를 보고 어떤 생각이 들고, 어떤 감정이 느껴지는가?

최대 70%, 역대최저가면 이득보고 있다는 착각이 들어 구매할 것 같다. 또한 오늘 마감 등 한정된 용어를 사용하여 고민을 별로 하지 못하고 바로 구매할 것 같다. 앞으로 비슷한 알람이 와도 마케팅의 일환으로 보고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해야겠다.

이 광고가 내게 왜 보여졌을까요?

이전에 무료체험하고 이용하지 않아서 계속 문자를 보낸다.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나라면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까요?

자극적인 어그로성 문구로 인해 신뢰도 저하 우려, 반감 생길수도 있음 
- 거짓말같지만 사실입니다, 마지막으로 안내드립니다 같은 제목은 서비스가 종료되었다는 느낌을 주어 오히려 더 광고를 안 찾아볼 수도 있음

 


클릭 유도는 하되, 신뢰를 유지하는 방향으로

  • 자극적인 마케팅은 단기적으로 클릭률을 높일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브랜드 충성도를 낮추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음.
  • 대신, 고객이 직접 체험하고 싶도록 만드는 문구를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임

💡 개선 방향
 리얼한 고객 경험, 후기 기반의 문구 활용

  1. 카피 문구:
    • 기존:  거짓말같지만 사실입니다.
    • 개선:  믿을 수 없겠지만 효과가 있습니다 → ✅ 고객 후기 10,000개 돌파! 직접 경험해보세요

결론

신뢰 + 흥미 유발 조합이 중요함.

- 어그로성 문구를 줄이고, 신뢰감을 주는 방식으로 개선하면
👉 클릭률은 유지하면서도 브랜드 이미지 & 충성도 상승 가능

신뢰를 줄 수 있는 문구 + 실질적인 혜택 강조, 고객 경험(리뷰, 효과 입증)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설득하면

단기적인 광고 성과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장기적인 신뢰와 성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