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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디지털 마케터] 3주차 GA

목표

데이터 분석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GA 용어 익히기 

GA 보는 방법 

 

데이터 분석 단계

가설 수립 → 집행/개선(실험) → 측정 (클릭율, 구매전환율 등)→ 분석

 

if 분석에서 가설이 맞지 않으면 다시 가설 수립(변경) → 집행/개선 → 측정→ 분석

가설이 맞을 때까지 단계 반복

측정할 때 분석환경 구성해야 함 → 분석 (기초 보고서)

측정, 분석 통해 삼색 보고서 만들어 봄

GA, 루커 스튜디오

GA는 환경에 맞게 수집

온라인 환경에서는 고객이 눈에 보이지 않음.

GA는 개선을 시키기 위한 의사결정 도구

 

🐰GA 용어

도메인 : 인터넷 상 컴퓨터 주소

랜딩페이지 : 광고 클릭했을 때 연결되는 페이지(주로 쇼핑몰 메인, 상세페이지로 연결됨)

파라미터 : 웹사이트 주소 뒤에 붙는 매개변수로 이를 활용하여 세부적 랜딩페이지 타겟팅

UTM 코드 : GA에서 활용되며,GA에서 정의한 규칙에 따라 방문자를 구별해서 확인

 

UTM 코드 예시

https://fastcampus.co.kr/category_online_marketing?**](https://fastcampus.co.kr/category_online_marketing?)

utm_source=google&(구글에서 클릭함)

utm_medium=cpc& (클릭과금,주로 검색광고)

utm_campaign=hq%5E210101%5E자상호마케팅 (21년부터 검색광고 돌림)

gad_source=1&

gbraid=0AAAAADdsH6fZy2tGEyF2sON1zDwwsUgNd&gclid=Cj0KCQiAj9m7BhD1ARIsANsIIvB6MnRrON2b9Vic8E0_dc0T38P3bRIRqa2DNHne8764gZx8XvlfKpUaAsT_EALw_wcB

 

광고페이지에 UTM 넣어야 방문자 유입 경로 추적가능함. 

 

이벤트 : 사용자의 유의미한 행동

유저가 메인페이지에 방문함 (page View , 이벤트 발동)

유저가 상세페이지에 방문함 (page View, 이벤트 발동)

 

세션 : 방문

참여세션 : 사용자와 유의미한 상호작용 한 세션

사용자 A - 사이트 접속, 1초만에 종료 ⇒ 세션 = 1, 참여 세션 = 0

사용자 B - 사이트 접속, 꾸준히 서비스 이용 ⇒ 세션 = 1, 참여 세션 = 1

유의미한 상호작용(참여)로 보는 것

 

참여세션 예시

  • 10초 이상 머물렀을 경우
  • 특정 이벤트(클릭, 스크롤, 드래그 등)
  • PV 수가 2회 이상인 경우

세션 시간

마지막 히트 전까지 기록된 시간

세션시간이 길다 = 고객이 고민하는 시간이 길다.

데이터분석은 개선의 시작이다. 

개선하기 위해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 

 

 

1.서비스 목표 설정하기

서비스 개선 ⇒ 서비스 단계별로 사용자 수가 감소되는 것을 막는 일

2.문제페이지 발견하기

쪼개서 문제를 정의해보기

ex) 상세페이지 방문 (80) → 장바구니 담기 (5)

  사용자수가 급감하는 부분에서 문제 정의해보기 

기간, 목적, 수집, 분석, 행동으로 내용 정리해서 데이터 분석해보기

3.기능과 레이아웃 검증 및 최적화

4.콘텐츠 세부 UI 개선

뷰저블로 히트맵 보고 고객 관심 확인 , 고객 관심이 높은 부분 상단에 위치시켜서 최적화함.

5.꾸준히 개선 및 효과 추적

개선한 기능 및 콘텐츠 추적하고 수집

 

 

GA 보고서

 

 

획득 : 방문자가 어떤 경로를 통해 방문했나?  ex) 검색, 구글, 카카오, 네이버 등

추천 : 제 3자의 사이트에서 링크 클릭해서 들어온 것

paid search (검색광고) :

이메일 : 뉴스레터, 메일링

 

기기=측정기준 = dimension

숫자로 표현하는 데이터 = 측정 항목 = metric

 

 

차원이 1개1차원 보고서

차원이 2개2차원 보고서

방문페이지 + 쿼리 문자열보다 페이지 경로 및 화면 클래스가 좀 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