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 AI로 아이데이션과 자료조사하기
- chat GPT 똑똑하게 이용하기
- AI로 이미지 생성하기
AI는 일을 잘하게 도와주는 증폭장치로 기본기의 부스터 역할을 하는 도구
마케터로서 필요한 기본기를 잘 다지고 AI를 활용한다면 일의 능률이 오를 것임.
🚩 기획(Ideation)이란 ?
무에서 창조하는 것보다 기존 아이디어 재구성하는 형태로 많이 나옴
💡아이디어 생성 TIP!
-프레임 워크 통해 아이디어 떠올리고 정리 가능함
구분 | 설명 |
만다라트 | 빈칸 채워 넣으면서 목표+실천 방안 정리함 최종목표/ 중간목표 실천방안 구체적으로 구조화해 정리함 빈 칸 채우는 과정에서 아이디어 구상 도와줌. 목표와 실천 방안이 한 눈에 들어옴. |
마인드맵 | miro를 통해 제작가능 |
브레인스토밍 | figma(figjam jambot) 통해 제작가능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 긍정, 부정, 중립으로 아이디어 나눠서 제작 뤼튼은 검색 출처도 나옴. 이제는 AI에 나오는 검색결과도 고안해야되는 시대가 왔음. |
만다라트는 오타니 쇼헤이 선수가 해서 유명한 프레임 워크 중 하나이다.
만다라트를 통해 꾸준히 실천해서 현재는 세계적인 선수가 된 오타니 선수를 보며
나도 오타니쇼헤이선수의 성실함을 발끝이라도 따라가기 위해 디지털 마케터가 되는 것을 목표로 만다라트 계획표를 나름대로 세워봤다.
💡 AI가 생성한 아이디어💡
장점 | 단점 |
아이디어 빠르게 만듦, 떠올리지 못한 것에 대한 힌트 얻을 수 있음 온라인 정보 바탕의 객관적인 아이디어 획득 가능 시각화로 생각을 정리하고 구조화에 용이 |
틀에 박히거나 뻔한 아이디어 많음. 비슷한 아이디어 반복됨. 말이 안되거나 생뚱맞은 아이디어 존재 |
💡AI사용이 효과적인 경우
- 온라인 상 정보 찾아 아이디어화 시키는 것이 가능한 경우 AI 사용이 효과적임
- 기존의 생각 확장하거나 변주를 줄 때 효과적임
- 프레임워크, 보펴적인 방식 존재하고 각각 내용 채워 넣어야 할 때 효과적임
자료조사 순서
검색 → 자료아카이빙 → 정리 구체화
전체 이해 → 세부 이해 → 변화가 확인되는 지점과 원인 고찰 → 관계자(전문가)통해 정리한 내용 점검/검증 순으로 진행하는 게 좋음
이 때 AI를 활용하여 조사한다면 시간 단축되지만, AI가 생성한 정보는 반드시 검증해야 함.
리포트 생성은 Gamma를 통해 만들 수 있음.
최신정보, 정량적 수치보다는 오랜 기간동안 축적된 정성적 정보(지식,개념)를 찾고 정리하는데 유리
→ 검색 엔진 최적화가 잘 되어 있는 콘텐츠 기반의 답변을 제공하는 확률이 높음.
🔎 검색 AI 도구 예시
1️⃣ Perplexity
2️⃣ Genspark
3️⃣ Felo ->한국어로 검색해도 최적화된 언어로 변환하여 검색 후 한국어로 변환해서 검색결과 알려줌.
AI 현황
- AI(검색+추천+최적화)로 인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법 변화하는중
- AI에 잘 걸리려면 (RAG) 콘텐츠 구조화, 고품질콘텐츠, 질문 의도(개인화된)를 반영한 다량의 콘텐츠 개발해야 함.
- 고객의 심리적인 저항(불쾌한 골짜기)을 자극하지 않으면서 AI의 장점은 살리는 현실적인 타협점 모색해야 함.
ex) 불쾌한 골짜기
https://x.com/McDonaldsJapan/status/1824732901985993214?ref_src=twsrc^tfw|twcamp^tweetembed|twterm^1824732901985993214|twgr^290e33b6eec7720aa80f0ea43a255769a87c6d19|twcon^s1_c10&ref_url=https%3A%2F%2Fwww.chosun.com%2Finternational%2Finternational_general%2F2024%2F08%2F21%2FYLACA54ADVE3RKSVW3DF65G7DU%2F
→ 사람과 비슷한 AI 이미지가 오히려 불쾌한 골짜기로 작용하여 심리적으로 어색함과 부담을 느끼게 함.
🚩 기존 검색에서 AI검색 시
- 복잡하게 질문하여 질문의 의도와 맥락 충분히 파악 가능
- 여러페이지 통해 파악해야 하는 정보 한 번에 제공
- 검색광고의 인텐트 정확도를 관심사 타겟팅 이길 수 없음.
- AI 검색 전환율 > SEO 전환율 > 검색광고 전환율 > DA 전환율
- AI검색은 검색 범위를 넘어 행동과 의사결정을 유도하는 도구로 성장하고 있음
사용자 맥락과 의도 파악하여 니즈에 대한 인식 입체적으로 가능함.
미래에는 AI 검색광고 대중화될수도(?)
→ 뤼튼에서 AI 검색 광고 시작함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기계 고객(AI)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필요함!
그 밖의 해외 AI 기반 신규 서비스
아마존 Rufus | 생성형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쇼핑 도우미로, 고객이 다양한 쇼핑 관련 질문에 대해 답변하고 제품 비교 및 추천을 제공하는 기능 챗봇의 형태로 구매 추천함 |
구글 Lens to Shop | |
스트라이프 | 앱 이동 없이 다 원스톱으로 결제 가능 |
메타 어드밴테이지 + 크리에이티브 |
machine customer
AI의 발달로 기계가 사람을 대신해서 생각하고 구매하는 것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패턴 인식하여 가장 합리적인 구매를 함.
-> 앞으로는 기계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도 필요할 것으로 전망
🔎 Chat GPT 사용법
- 똑똑한 질문 필요
- 구체적이며, 모호하지 않아야 함
- 길지 않고, 이해하기 어렵지 않고, 범위가 제한적이고, 답변 생각하기 도움되는 맥락과 직접적인 정보 제공하며
- 질문의 의도를 뚜렷하게 알려줌.
- 듣고 싶어하는 작업의 형태도 알려줘야함
🔎 4개 주요 조건
persona(맥락,필요정보, 역할)/ task(작업)/ context/ format(형태)
🖥️ 이미지 생성 프롬프트 작성법
Bing Image Creator
무료 AI 기반 텍스트-이미지 생성기로 텍스트를 멋진 이미지로 변환하세요. 몇 초 안에 가능합니다. 빠르고 간편한 이미지 생성에 적합합니다. Bing Image Creator에서 창의성을 발휘하세요!
www.bing.com
실제사진, 묘사, 디테일 로 표현하여 만들어보기
- 서로 다른 개념을 쉼표로 구분하여,
- 명확하고 간결하게,
- 상세하게,
- 원하지 않은 요소도 설명하면 좋음
🖥️ 실습 1. 바탕화면 만들기
밝고 긍정적인 이미지 , 귀여운 고양이, 웃는 표정, 배경은 방 안, 초롱초롱하고 큰 눈망울, 작고 귀여운 코, 애교 부리는 느낌 , 탁자 밑에서 빼꼼 고개를 내빼는 모습, 방은 편안하고 따듯한 분위기, 조명 밝음, 색상 베이지,아이보리 계열
귀여운 고양이 배경화면 완성!!
프롬포트 만들기 어려울 때 참고하기 좋은 사이트
Microsoft Designer - Stunning designs in a fl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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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graphic design app that helps you create professional quality social media posts, invitations, digital postcards, graphics, and more. Start with your idea and create something unique for you.
designer.microsoft.com
->위 사이트에서 AI 편집을 사용하여 아바타 만들기를 실습해봄.
🖥️ 실습2. 아바타 만들기
처음에는 내 사진을 넣었는데 에러가 발생해서 애정하는 우리 집 고양이를 아바타로 만들어 봤다.
결과는 두구두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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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아트 스타일로 했는데 너무 귀여워서 맘에 들었당.
AI 이미지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니까 한 번 시도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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