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디지털 마케터] 3주차 AI 활용하기

목표
  • AI로 아이데이션과 자료조사하기
  • chat GPT 똑똑하게 이용하기 
  • AI로 이미지 생성하기

AI는 일을 잘하게 도와주는 증폭장치로 기본기의 부스터 역할을 하는 도구

마케터로서 필요한 기본기를 잘 다지고 AI를 활용한다면 일의 능률이 오를 것임.

 

🚩 기획(Ideation)이란 ?

무에서 창조하는 것보다 기존 아이디어 재구성하는 형태로 많이 나옴

💡아이디어 생성 TIP!

-프레임 워크 통해 아이디어 떠올리고 정리 가능함

구분  설명
만다라트 빈칸 채워 넣으면서 목표+실천 방안 정리함 
최종목표/ 중간목표 실천방안 구체적으로 구조화해 정리함
빈 칸 채우는 과정에서 아이디어 구상 도와줌.
목표와 실천 방안이 한 눈에 들어옴.
마인드맵 miro를 통해 제작가능
브레인스토밍 figma(figjam jambot) 통해 제작가능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긍정, 부정, 중립으로 아이디어 나눠서 제작
뤼튼은 검색 출처도 나옴. 이제는 AI에 나오는 검색결과도 고안해야되는 시대가 왔음.

 

만다라트는 오타니 쇼헤이 선수가 해서 유명한 프레임 워크 중 하나이다. 

 

오타니 대기록

 

만다라트를 통해 꾸준히 실천해서 현재는 세계적인 선수가 된 오타니 선수를 보며

나도 오타니쇼헤이선수의 성실함을 발끝이라도 따라가기 위해 디지털 마케터가 되는 것을 목표로 만다라트 계획표를 나름대로 세워봤다.

💡 AI가 생성한 아이디어💡

장점 단점
아이디어 빠르게 만듦, 떠올리지 못한 것에 대한 힌트 얻을 수 있음
온라인 정보 바탕의 객관적인 아이디어 획득 가능
시각화로 생각을 정리하고 구조화에 용이
틀에 박히거나 뻔한 아이디어 많음.
비슷한 아이디어 반복됨.
말이 안되거나 생뚱맞은 아이디어 존재

💡AI사용이 효과적인 경우

  • 온라인 상 정보 찾아 아이디어화 시키는 것이 가능한 경우 AI 사용이 효과적임
  • 기존의 생각 확장하거나 변주를 줄 때 효과적임
  • 프레임워크, 보펴적인 방식 존재하고 각각 내용 채워 넣어야 할 때 효과적임

자료조사 순서

검색 → 자료아카이빙 → 정리 구체화

 

전체 이해 → 세부 이해 → 변화가 확인되는 지점과 원인 고찰 → 관계자(전문가)통해 정리한 내용 점검/검증 순으로 진행하는 게 좋음

이 때 AI를 활용하여 조사한다면 시간 단축되지만, AI가 생성한 정보는 반드시 검증해야 함.

 

리포트 생성은 Gamma를 통해  만들 수 있음.

Gamma

최신정보, 정량적 수치보다는 오랜 기간동안 축적된 정성적 정보(지식,개념)를 찾고 정리하는데 유리

→ 검색 엔진 최적화가 잘 되어 있는 콘텐츠 기반의 답변을 제공하는 확률이 높음.

🔎 검색 AI 도구 예시

1️⃣ Perplexity

2️⃣ Genspark

3️⃣ Felo ->한국어로 검색해도 최적화된 언어로 변환하여 검색 후 한국어로 변환해서 검색결과 알려줌.

 

AI 현황
  • AI(검색+추천+최적화)로 인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법 변화하는중
  • AI에 잘 걸리려면 (RAG) 콘텐츠 구조화, 고품질콘텐츠, 질문 의도(개인화된)를 반영한 다량의 콘텐츠 개발해야 함.
  • 고객의 심리적인 저항(불쾌한 골짜기)을 자극하지 않으면서 AI의 장점은 살리는 현실적인 타협점 모색해야 함.

ex) 불쾌한 골짜기

https://x.com/McDonaldsJapan/status/1824732901985993214?ref_src=twsrc^tfw|twcamp^tweetembed|twterm^1824732901985993214|twgr^290e33b6eec7720aa80f0ea43a255769a87c6d19|twcon^s1_c10&ref_url=https%3A%2F%2Fwww.chosun.com%2Finternational%2Finternational_general%2F2024%2F08%2F21%2FYLACA54ADVE3RKSVW3DF65G7DU%2F

→ 사람과 비슷한 AI 이미지가 오히려 불쾌한 골짜기로 작용하여 심리적으로 어색함과 부담을 느끼게 함.

 

🚩 기존 검색에서 AI검색

  • 복잡하게 질문하여 질문의 의도와 맥락 충분히 파악 가능
  • 여러페이지 통해 파악해야 하는 정보 한 번에 제공
  • 검색광고의 인텐트 정확도를 관심사 타겟팅 이길 수 없음.
  • AI 검색 전환율 > SEO 전환율 > 검색광고 전환율 > DA 전환율
  • AI검색은 검색 범위를 넘어 행동과 의사결정을 유도하는 도구로 성장하고 있음

사용자 맥락과 의도 파악하여 니즈에 대한 인식 입체적으로 가능함.

미래에는 AI 검색광고 대중화될수도(?)

→ 뤼튼에서 AI 검색 광고 시작함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기계 고객(AI)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필요함!

그 밖의 해외 AI 기반 신규 서비스 

아마존 Rufus 생성형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쇼핑 도우미로, 고객이 다양한 쇼핑 관련 질문에 대해 답변하고 제품 비교 및 추천을 제공하는 기능
챗봇의 형태로 구매 추천함
구글 Lens to Shop  
스트라이프 앱 이동 없이 다 원스톱으로 결제 가능
메타 어드밴테이지 + 크리에이티브  

 

machine customer

AI의 발달로 기계가 사람을 대신해서 생각하고 구매하는 것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패턴 인식하여 가장 합리적인 구매를 함.

-> 앞으로는 기계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도 필요할 것으로 전망

 

🔎 Chat GPT 사용법

  • 똑똑한 질문 필요
  • 구체적이며, 모호하지 않아야 함
  • 길지 않고, 이해하기 어렵지 않고, 범위가 제한적이고, 답변 생각하기 도움되는 맥락과 직접적인 정보 제공하며
  • 질문의 의도를 뚜렷하게 알려줌.
  • 듣고 싶어하는 작업의 형태도 알려줘야함

🔎 4개 주요 조건

persona(맥락,필요정보, 역할)/ task(작업)/  context/ format(형태)

 

 

🖥️ 이미지 생성  프롬프트  작성법

Bing Image Creator

 

Bing Image Creator

무료 AI 기반 텍스트-이미지 생성기로 텍스트를 멋진 이미지로 변환하세요. 몇 초 안에 가능합니다. 빠르고 간편한 이미지 생성에 적합합니다. Bing Image Creator에서 창의성을 발휘하세요!

www.bing.com

 

실제사진, 묘사, 디테일 로 표현하여 만들어보기

  • 서로 다른 개념을 쉼표로 구분하여,
  • 명확하고 간결하게,
  • 상세하게,
  • 원하지 않은 요소도 설명하면 좋음

🖥️  실습 1. 바탕화면 만들기

밝고 긍정적인 이미지 , 귀여운 고양이, 웃는 표정, 배경은 방 안, 초롱초롱하고 큰 눈망울, 작고 귀여운 코, 애교 부리는 느낌 , 탁자 밑에서 빼꼼 고개를 내빼는 모습, 방은 편안하고 따듯한 분위기, 조명 밝음, 색상 베이지,아이보리 계열

 

귀여운 고양이 배경화면 완성!!

 

프롬포트 만들기 어려울 때 참고하기 좋은 사이트

Microsoft Designer - Stunning designs in a flash

 

Microsoft Designer - Stunning designs in a flash

A graphic design app that helps you create professional quality social media posts, invitations, digital postcards, graphics, and more. Start with your idea and create something unique for you.

designer.microsoft.com

->위 사이트에서 AI 편집을 사용하여 아바타 만들기를 실습해봄.

 

🖥️ 실습2. 아바타 만들기

아바타로 참고한 이미지

처음에는 내 사진을 넣었는데 에러가 발생해서 애정하는 우리 집 고양이를 아바타로 만들어 봤다.

결과는 두구두구두 

.

.

.

.

.

.

.

.

.

 

 

팝아트 스타일로 했는데 너무 귀여워서 맘에 들었당.

AI 이미지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니까 한 번 시도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