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취업시장 현황
1. 취업 시장에서는 경력직 선호 현상이 계속됨
자금 사정이 예년만 못해 곧바로 성과를 낼 수 있는 인력 수요만 늘어난 데다 인공지능(AI) 도입으로 저숙련 팀원 수요가 줄고 있으며 기술이 갈수록 복잡해지면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선호 현상이 뚜렷해짐
AI 도입, DX가속화로 디지털을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가, 마케터 등 디지털 직구의 성장세가 전망됨
4차 산업혁명과 AI, 빅데이터, 핀테크와 기술 혁신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짐.
2. 2024 스타트업 채용 트렌드
개발(40%),마케팅 직군(20.7%), 비즈니스 직군(16.9%), 기획 직군(10.9%), 디자인 직군(10.3%) 등을 채용하며 마케팅은 개발에 이어 2번째로 많이 뽑고 있음
마케팅 직군은 인턴에서 33.6%로 가장 많았으며, 신입에서도 16.9%로 3번째로 가장 많았음.
마케팅 직군은 세부 포지션 중 콘텐츠 마케터가 22.8%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다음으로 영업/세일즈(19.5%), 브랜드 마케터(18.3%), 퍼포먼스 마케터(16.1%), 그로스 마케터(11.3%), CRM 마케터 (6.4%) 등 뽑힘
-> 마케터 직군 채용은 긍정적이며, 많이 뽑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3. 구직자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는 부트캠프 수요 높아짐
2021년 코드스테이츠의 전체 부트캠프 지원자는 2만 4571명으로, 2020년 6273명 대비 292%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 해 동안 교육 프로그램 지원자 수 규모가 약 4배로 상승
지원자가 가장 급격히 늘어난 프로그램은 그로스마케팅으로 직전연도 대비 지원자가 12.5배(1154% 상승) 확대됨.
결론
- 기업은 디지털을 활용하며 실무에 바로 투입시킬 수 있는 중고신입 경력 선호함.
- 마케팅 직군 채용 수요는 인턴이 가장 높고, 콘텐츠 마케터를 가장 많이 뽑음
- 실무경험 쌓을 수 있고, 마케팅 직무 배울 수 있는 부트캠프 수요 증가
경쟁사 조사
sesac
'챌린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기획 챌린지] 광고 분석하기 (1) | 2024.12.30 |
---|---|
[챌린지] 마케팅 부트 캠프 듣는 사람의 페르소나 설정하기 (4) | 2024.12.27 |
[역기획 챌린지]-광고 뜯어보기 (0) | 2024.12.23 |
[챌린지] 행동 경제학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 (2) | 2024.12.23 |
[역기획 챌린지]-광고 뜯어보기 (0) | 2024.1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