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챌린지

[챌린지] 데스크 리서치- 마케팅 부트캠프 시장조사

현재 취업시장 현황 

 

1. 취업 시장에서는 경력직 선호 현상이 계속됨 

출처: 한국 경제인 협회

 

자금 사정이 예년만 못해 곧바로 성과를 있는 인력 수요만 늘어난 데다 인공지능(AI) 도입으로 저숙련 팀원 수요가 줄고 있으며 기술이 갈수록 복잡해지면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있는 전문 인력 선호 현상이 뚜렷해짐

 

AI 도입, DX가속화로 디지털을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가, 마케터 디지털 직구의 성장세가 전망됨

4 산업혁명과 AI, 빅데이터, 핀테크와 기술 혁신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짐.

 

2.  2024 스타트업 채용 트렌드 

개발(40%),마케팅 직군(20.7%), 비즈니스 직군(16.9%), 기획 직군(10.9%), 디자인 직군(10.3%) 등을 채용하며 마케팅은 개발에 이어 2번째로 많이 뽑고 있음

 

 

마케팅 직군은 인턴에서 33.6%로 가장 많았으며, 신입에서도 16.9%로 3번째로 가장 많았음. 

마케팅 직군은 세부 포지션 중 콘텐츠 마케터가 22.8%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다음으로 영업/세일즈(19.5%), 브랜드 마케터(18.3%), 퍼포먼스 마케터(16.1%), 그로스 마케터(11.3%), CRM 마케터 (6.4%) 등 뽑힘

 

-> 마케터 직군 채용은 긍정적이며, 많이 뽑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3. 구직자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는 부트캠프 수요 높아짐

2021년 코드스테이츠의 전체 부트캠프 지원자는 2만 4571명으로, 2020년 6273명 대비 292%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 해 동안 교육 프로그램 지원자 수 규모가 약 4배로 상승

지원자가 가장 급격히 늘어난 프로그램은 그로스마케팅으로 직전연도 대비 지원자가 12.5배(1154% 상승) 확대됨.

결론

- 기업은 디지털을 활용하며 실무에 바로 투입시킬 수 있는 중고신입 경력 선호함.

- 마케팅 직군 채용 수요는 인턴이 가장 높고, 콘텐츠 마케터를 가장 많이 뽑음 

- 실무경험 쌓을 수 있고, 마케팅 직무 배울 수 있는 부트캠프 수요 증가 

 

경쟁사 조사

ses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