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콘텐츠 마케팅
목차
왜 지금 콘텐츠 마케팅인가?
콘텐츠 마케팅은 어디부터 어디까지인가?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오해와 진실
콘텐츠 마케터가 일하는 순서
왜 지금 콘텐츠 마케팅인가?
21년 애플의 ATT(App Tracking Transparency)로 인해 소재 전환성과 측정, 리타겟팅, 광고 최적화 어려워짐.
-> 이로 인해 Third Party Data를 취득하는 게 어려워져서 First Party data를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이 중요해짐.
콘텐츠 마케팅은 생산자(콘텐츠 주도권)에 따라 분류 할 수 있음
Paid Media, Owned Media, Earned Media 비교 📢📬🌟
정의 | 유료 광고를 통해 고객에게 도달하는 미디어 | 회사가 소유하고 직접 관리하는 미디어 채널 | 고객, 언론, 커뮤니티 등이 자발적으로 생성한 미디어 |
주체 | 기업이 비용을 지불하여 외부 플랫폼 활용 | 기업이 직접 운영하고 관리 | 고객, 사용자, 언론 등 외부 주체 |
예시 | - 검색 광고 (Google Ads) 🔍 - 디스플레이 광고 - 소셜 미디어 광고 |
- 웹사이트 🌐 - 블로그 - 이메일 마케팅 |
- 리뷰 사이트 평가 📝 - 소셜 미디어 공유 - 언론 기사 |
목적 | 빠르고 넓은 도달을 통해 고객 유입 확대 🎯 | 브랜드의 정보와 가치를 고객에게 직접 전달 | 브랜드 신뢰도 및 권위 강화 |
장점 | - 빠른 도달 - 타겟팅 가능 - 트래픽 유입 증가 🚀 |
- 비용 효율적 - 장기적인 고객 관계 구축 |
- 신뢰도 높음 - 바이럴 효과로 인한 높은 전파력 🌍 |
단점 | - 지속적인 비용 발생 - 광고 차단 가능 🚫 |
- 초기 구축 비용과 시간이 소요됨 | - 직접 통제 불가 - 부정적 반응 발생 가능 😟 |
성과 측정 | ROI (투자 대비 수익)로 측정 | 사용자 참여도, 방문 수치 📈 | 언급량, 리뷰 수, 공유 횟수 📊 |
Paid Media는 돈을 내고 홍보,
Owned Media는 내 것을 활용해 전달,
Earned Media는 타인의 힘으로 신뢰도를 높이는 방식
콘텐츠 마케팅 이점
- 유기적인 트래픽
- 브랜드 구축
- 인증 및 신뢰 증대
- 검색엔진 최적화(SEO)
- 구매 전환
- 경쟁력 확보: 트랙픽과 리드를 늘리는 방법
리드(고객 데이터 늘리는 것)
콘텐츠는 꾸준히 재사용 및 공유될 수 있음.
콘텐츠를 통해 지속적인 고객관계로 이어짐.
짤 사용 X (저작권 걸림)
oo가 잘 되니까 그걸 해보자 -> 무지성으로 따라하는 건 X
콘텐츠는 브랜드 가치와 이미지 맞는 것도 중요
콘텐츠 마케팅 왜 하는지 항상 목적 생각하기
누구에게 해야 할지 타겟 생각하기
콘텐츠 마케팅 어디서 해야 하는지 정하기
마케팅 용어 정리 ✨
1. ADID (Advertising ID)
📱 Android 광고 식별자
앱 사용자를 식별하기 위해 Android 기기에서 생성된 고유 익명 ID입니다.
2. IDFA (Identifier for Advertisers)
🍎 iOS 광고 식별자
iOS 기기에서 사용되는 고유 익명 ID로, 광고 추적 및 타겟팅에 사용됩니다.
3. ATT (App Tracking Transparency)
🔒 앱 추적 투명성
Apple이 도입한 개인정보 보호 정책으로, 앱이 사용자의 활동을 추적하려면 명시적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4. 딥링크 (Deep Link)
🔗 특정 화면으로 바로 이동
앱 내부의 특정 페이지로 사용자를 바로 연결할 수 있는 URL입니다.
5. DA (Display Advertising)
🖼️ 디스플레이 광고
배너, 이미지, 비디오 등을 활용한 시각적인 광고를 의미합니다.
6. SA (Search Advertising)
🔍 검색 광고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 표시되는 광고로, 사용자의 검색 키워드에 맞춘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7. First Party Data
🏠 1차 데이터
기업이 직접 수집한 데이터로, 고객의 방문 기록, 구매 이력 등이 포함됩니다.
8. Second Party Data
🤝 2차 데이터
파트너 기업으로부터 제공받는 데이터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소스입니다.
9. Third Party Data
🌐 3차 데이터
제3의 회사에서 수집한 데이터로, 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구매하거나 이용합니다.
10. Paid Media
💵 유료 미디어
광고를 통해 확보한 미디어로, 검색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등이 포함됩니다.
11. Owned Media
📬 소유 미디어pa
회사가 직접 소유한 채널로, 웹사이트, 블로그, 이메일 등이 해당됩니다.
12. Earned Media
🌟 획득 미디어
사용자나 언론의 자발적인 콘텐츠로, 리뷰, 공유, 바이럴 효과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13. OSMU (One Source Multi Use)
♻️ 하나의 소스, 다방면 활용
하나의 콘텐츠를 여러 형태로 재활용하는 전략입니다. (예: 드라마 → 영화 → 게임)
14. 트래픽 (Traffic)
🚦 사용자 흐름
웹사이트나 앱에 방문하는 사용자 수로,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15. AARRR (Acquisition, Activation, Retention, Referral, Revenue)
📈 성장 지표
스타트업 성장 모델로,
- Acquisition: 고객 획득
- Activation: 활성화
- Retention: 유지
- Referral: 추천
- Revenue: 수익
16. Pull 광고 vs Push 광고 비교 🛒📢
- Pull 광고는 고객이 찾아오도록 유도하는 방식이고,
- Push 광고는 고객에게 직접 다가가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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