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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디지털 마케터] 2주차 1일

주제 : 콘텐츠 마케팅 

목차

왜 지금 콘텐츠 마케팅인가?

콘텐츠 마케팅은 어디부터 어디까지인가?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오해와 진실 

콘텐츠 마케터가 일하는 순서 

 

왜 지금 콘텐츠 마케팅인가?

21년 애플의 ATT(App Tracking Transparency)로 인해 소재 전환성과 측정, 리타겟팅, 광고 최적화 어려워짐. 

-> 이로 인해 Third Party Data를 취득하는 게 어려워져서 First Party data를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이 중요해짐. 

 

콘텐츠 마케팅은 생산자(콘텐츠 주도권)에 따라 분류 할 수 있음 

Paid Media, Owned Media, Earned Media 비교 📢📬🌟

정의 유료 광고를 통해 고객에게 도달하는 미디어 회사가 소유하고 직접 관리하는 미디어 채널 고객, 언론, 커뮤니티 등이 자발적으로 생성한 미디어
주체 기업이 비용을 지불하여 외부 플랫폼 활용 기업이 직접 운영하고 관리 고객, 사용자, 언론 등 외부 주체
예시 - 검색 광고 (Google Ads) 🔍
- 디스플레이 광고
- 소셜 미디어 광고
- 웹사이트 🌐
- 블로그
- 이메일 마케팅
- 리뷰 사이트 평가 📝
- 소셜 미디어 공유
- 언론 기사
목적 빠르고 넓은 도달을 통해 고객 유입 확대 🎯 브랜드의 정보와 가치를 고객에게 직접 전달 브랜드 신뢰도 및 권위 강화
장점 - 빠른 도달
- 타겟팅 가능
- 트래픽 유입 증가 🚀
- 비용 효율적
- 장기적인 고객 관계 구축
- 신뢰도 높음
- 바이럴 효과로 인한 높은 전파력 🌍
단점 - 지속적인 비용 발생
- 광고 차단 가능 🚫
- 초기 구축 비용과 시간이 소요됨 - 직접 통제 불가
- 부정적 반응 발생 가능 😟
성과 측정 ROI (투자 대비 수익)로 측정 사용자 참여도, 방문 수치 📈 언급량, 리뷰 수, 공유 횟수 📊

 

Paid Media 을 내고 홍보,

Owned Media 내 것을 활용해 전달,

Earned Media 타인의 힘으로 신뢰도를 높이는 방식

 

콘텐츠 마케팅 이점

  • 유기적인 트래픽 
  • 브랜드 구축 
  • 인증 및 신뢰 증대 
  • 검색엔진 최적화(SEO)
  • 구매 전환
  • 경쟁력 확보: 트랙픽과 리드를 늘리는 방법 

리드(고객 데이터 늘리는 것)

 

콘텐츠는 꾸준히 재사용 및 공유될 수 있음. 

콘텐츠를 통해 지속적인 고객관계로 이어짐.

짤 사용 X (저작권 걸림)

oo가 잘 되니까 그걸 해보자 -> 무지성으로 따라하는 건 X

 

콘텐츠는 브랜드 가치와 이미지 맞는 것도 중요 

콘텐츠 마케팅 왜 하는지 항상 목적 생각하기 

누구에게 해야 할지 타겟 생각하기 

콘텐츠 마케팅 어디서 해야 하는지 정하기 

 

마케팅 용어 정리 ✨

1. ADID (Advertising ID)

📱 Android 광고 식별자
앱 사용자를 식별하기 위해 Android 기기에서 생성된 고유 익명 ID입니다.


2. IDFA (Identifier for Advertisers)

🍎 iOS 광고 식별자
iOS 기기에서 사용되는 고유 익명 ID로, 광고 추적 및 타겟팅에 사용됩니다.


3. ATT (App Tracking Transparency)

🔒 앱 추적 투명성
Apple이 도입한 개인정보 보호 정책으로, 앱이 사용자의 활동을 추적하려면 명시적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4. 딥링크 (Deep Link)

🔗 특정 화면으로 바로 이동
앱 내부의 특정 페이지로 사용자를 바로 연결할 수 있는 URL입니다.


5. DA (Display Advertising)

🖼️ 디스플레이 광고
배너, 이미지, 비디오 등을 활용한 시각적인 광고를 의미합니다.


6. SA (Search Advertising)

🔍 검색 광고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 표시되는 광고로, 사용자의 검색 키워드에 맞춘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7. First Party Data

🏠 1차 데이터
기업이 직접 수집한 데이터로, 고객의 방문 기록, 구매 이력 등이 포함됩니다.


8. Second Party Data

🤝 2차 데이터
파트너 기업으로부터 제공받는 데이터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소스입니다.


9. Third Party Data

🌐 3차 데이터
제3의 회사에서 수집한 데이터로, 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구매하거나 이용합니다.


10. Paid Media

💵 유료 미디어
광고를 통해 확보한 미디어로, 검색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등이 포함됩니다.


11. Owned Media

📬 소유 미디어pa
회사가 직접 소유한 채널로, 웹사이트, 블로그, 이메일 등이 해당됩니다.


12. Earned Media

🌟 획득 미디어
사용자나 언론의 자발적인 콘텐츠로, 리뷰, 공유, 바이럴 효과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13. OSMU (One Source Multi Use)

♻️ 하나의 소스, 다방면 활용
하나의 콘텐츠를 여러 형태로 재활용하는 전략입니다. (예: 드라마 → 영화 → 게임)


14. 트래픽 (Traffic)

🚦 사용자 흐름
웹사이트나 앱에 방문하는 사용자 수로,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15. AARRR (Acquisition, Activation, Retention, Referral, Revenue)

📈 성장 지표
스타트업 성장 모델로,

  • Acquisition: 고객 획득
  • Activation: 활성화
  • Retention: 유지
  • Referral: 추천
  • Revenue: 수익

   16. Pull 광고 vs Push 광고 비교 🛒📢

 

  • Pull 광고는 고객이 찾아오도록 유도하는 방식이고,
  • Push 광고는 고객에게 직접 다가가는 방식